오이코스란

오이코스는 산돌가족들이 작은 그룹으로 2주에 한 번씩 만나는 산돌가족 안의 작은 가족 입니다.


1. 오이코스_oikos_는 헬라말_Greek_로 ‘집’ 혹은 ‘가족’을 뜻합니다.

오이코스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영적인 가족입니다. High Desert Church의 Tom Mercer 목사님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전략적으로 맡겨 주시는 8-15명의 사람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이코스는 우리에게 맡겨주신 8-15이 모여 영적인 가족을 짓는 곳입니다. 이 영적인 가족이 믿음 생활의 시작이고 복음을 전할 땅끝입니다.

2. 오이코스는 큰 교회 예루살렘교회에 있었던 작은 교회입니다.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6-47)

큰 교회 예루살렘 교회에는 집(oikos)에서 모이는 작은 교회가 있었습니다. 백성에게 칭송 받고 구원 받는 사람이 날마다 늘어난 것에 이 작은 교회는 큰 역할을 했습니다.

3. 오이코스는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 곳입니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태복음 18:20)

오이코스는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심을 체험하는 곳입니다.

4. 오이코스는 기도의 능력을 체험하는 곳입니다.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마태복음 18:19)

오이코스에서 함께 기도할 때 주님은 그 기도를 이루어주십니다.

5. 오이코스는 세상의 흐름을 거슬러 말씀대로 사는 곳입니다.

오늘날 세상은 모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개인주의 때문입니다. 성경은 이미 이것을 알고 이렇게 말씀합니다.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브리서 10:24-25)

오이코스는 개인주의로 서로 멀어져 가는 세상의 흐름을 거슬러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이기를 힘쓰는 곳입니다.

6. 오이코스는 찬양과 말씀으로 채워진 신령한 모입니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에베소서 5:18-20)

오이코스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같이 말씀을 나눌 때 성령으로 가득채워지는 신령한 은혜를 경험합니다.

7. 오이코스는 강력한 모임입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전도서 4:12)

음부의 권세가 이길 수 없는 교회는 성도들이 모여 세울 수 있습니다. 오이코스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여 세상을 같이 이겨내는 강력한 모임입니다.

8. 오이코스에는

찬양전도말씀나눔기도가 있습니다.